미디어노트
각종 미디어에 공개된 마을만들기와 관련한 정보를 모아 놓는 곳입니다.

기타 분류

[뉴스와이어]부산시, ‘2011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56억 원의 사업비로 11개 마을에서 시행

작성자 정보

  • 마을센터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부산시, ‘2011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 56억 원의 사업비로 11개 마을에서 시행
(부산=뉴스와이어) 2011년 07월 04일 -- 부산시 창조도시본부는 2011년도 행복마을만들기 사업 공모로 선정된 11개마을에 대한 행복마을만들기 사업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행복마을만들기사업 자문회의(6.29)에서 자문하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착수한다고 밝혔다. 

자문회의(6.29)는 행복마을만들기사업 자문위원, 마을별 행복마을만들기 추진위원회 위원 및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이 자리에서 지난 3월말 선정된 11개 마을의 사업계획에 대해 회의에 참석한 자문위원 등이 심도 있게 검토하고 상호간에 토론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 보다 내실 있는 행복마을 만들기 추진이 가능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1년도의 시행될 11개 행복마을들로는 △서구 ‘초장동 다문화 한가족 행복마을’ △동구 ‘좌천동 고지대 행복마을’ △영도구 ‘동삼 주공1단지 행복마을’ △부산진구 ‘개금2동 1·3세대가 함께하는 행복마을 △동래구 ’낙민동 기찻길 옆 유쾌한 행복마을‘ △남구 ’우암동 양달 행복마을‘ △북구 ‘덕천동 철쭉 행복마을’ △해운대구 ‘재반무지개 행복마을’ △사하구 ‘신평2동 모래톱 행복마을’ △금정구 ‘선두구동 행복마을’ △사상구 ‘주례1동 온골 행복마을’ 등이 있다. 

행복마을 몇 군데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서구 ‘초장동 다문화 한가족 행복마을’의 사업계획은 다문화 한가족 지원센터를 건립하고 다문화 한가족 평생학습 프로그램, 다문화 한가족 정착지원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주부들의 희망공방 운영 등을 할 예정이다. 

동래 ‘낙민동 기차길 옆 유쾌한 행복마을’은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하여 북카페등 문화복지공간과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 마련, 마을 내 주민쉼터, 주차공간, 골목공원 및 갤러리, 마을텃밭 조성 등을 할 예정으로, 무엇보다 이 마을은 남녀노소 마을주민 모두가 행복마을만들기 사업을 계기로 한마음이 되어 협동하고 단결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모범 마을이다. 

또 해운대구 재송동과 반여동 주민이 어울리는 ‘재반 무지개 행복마을’은 기존 시설을 이용한 문화·예술·커뮤니티 등 다목적관을 마련하게 되어 문화·예술 및 커뮤니티 공간이 부족한 마을 주민이 크게 반기고 있다. 

행복마을만들기 사업은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의 정확한 이해와 참여가 중요한 사업으로 마을을 만들고, 마을을 가꾸고, 비즈니스를 일으키는 것 모두가 주민공동체 주도로 진행되며 부산시에서는 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행복만들기 사업은 지난해에는 35억 원의 예산으로 4개 마을을 시범사업으로 시행 한데 이어, 올해는 운영과 내용을 보완하여 56억 원으로 사업비를 늘려 11개 마을에서 시행한다. 

부산시 김형균 창조도시본부장은 “행복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가 매우 높은 만큼 주민주도로 의견을 모우고 서로 협력한다면, 행복마을만들기사업은 성공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출처: 부산광역시청
홈페이지: http://www.busan.go.kr
언론문의처
부산시 창조도시기획과 
김홍진 
051-888-8481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