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보
각종 미디어에 공개된 마을만들기와 관련한 정보를 모아 놓는 곳입니다.

에너지 분류

지구가 품은 에너지, 지열1편 새로운 냉난방의 시대가 오고 있다.

작성자 정보

  • 쪼각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제목 796 회 지열 1부- 새로운 냉난방의 시대가 오고 있다 작성자 운영자

국제 유가가 나날이 최고가를 갱신하고 있다. 이는 현 사회에서 에너지 문제성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한 예이다. 이러한 대세에 냉난방 에너지 사용의 당면 문제의 현실 적인 해결책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그 중 지열에너지는 우리나라에서의 보급 가능성이 높고, 전 세계적으로 이용량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지열원을 이용한 냉난방은 환경 오염과 열섬 현상을 방지할수 있고 일반 냉난방에 비해 더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 되고 있다.

지열 에너지는 미국에서 가장 각광 받는 신재생 에너지 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이용 가능성이 가장 큰 에너지 이기도 하다. 최근 들어 많은 지열 업체들이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을 시도 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를 찾아보면 지열 냉난방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은 반면 전기 사용량이 적어 회수 기간을 줄인 다면 큰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지열 에너지 1편에서는 우리나라의 지열 에너지 연구와 보급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의 과제를 알아본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내용 요약>

- 주문진에 있는 주상 복합 건물에서 해수를 이용한 지열 냉난방은 지열 에너지원이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바다에서 까지 추출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금강 휴게소에 있는 지열 냉난방 시스템은 건물 안 자체 냉난방의 편의와 다른 대체 에너지에 비해 초기 비용 회수 기간이 짧아 뛰어난 경제성을 대표 적으로 보여준다.

- 한국 건설 기술 연구원에서 신현준 박사와의 인터뷰는 지열 에너지가 왜 환경적 부담을 주지 않고 지속가능하게 사용가능한 에너지인지 그 환경 기여도를 설명해준다.

- 진도 전복 종패장의 만금 수산의 지열 에너지 활용은 우리나라 이용 현황과 그 활용 범위를 자세히 보여 주는 예이다.

 

지열의 장점은 기타 재생 에너지 원과 달리 전국 어디에서나 우리 땅 밑의 온도나 천부의 온도가 일정하다는 것에 있다. 일년 연중 온도 변화와 관계없이 20m 아래의 지온은 일정하기 때문에 우리가 꺼내 쓸 수 있는 에너지가 어디에서든지 거의 동일하다. 우리나라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전 세계 9위일 정도로 굉장히 심각한 면에서 봤을 때 지금 국제 에너지 기구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같은 OECD 국가에서 지열원 히트 펌프를 적절히만 사용한다면 전 세계적으로 일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6%까지 줄일 수 있다는 그런 연구보고가 나와 있다. 따라서 청정에너지라는 면에서 큰 장점을 가진다. 지구 온난화 현상이 두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열의 지속 가능성이란 커다란 잠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최근글


  • 글이 없습니다.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